본문 바로가기
간단요리

여름이니까~생막걸리로 술빵 만들어드세요~^^

by Yeongy 2021. 6. 23.
728x90

막걸리술빵 좋아하시나요?

저는 막걸리만들기, 빵만들기를 배우다가 알게된건데, 막걸리로 만드는 이 술빵이 생각보다 쉬운거더라구요~^^ 물론 직접 만든 막걸리로 술빵만들기는 아까워서^^;;장수생막걸리 사다가 가끔 만들어먹습니다~ 혹시 관심있으시면 한번 해보세요^^

재료: 중력분200g, 설탕30~40g, 소금1g, 생막걸리150ml, 달걀1개

집에 있는 저울이 정확하지 않거나 저울이 없으시다면 눈금있는 반찬통 사용하시면 되요~^^술빵은 까다로운아이가 아니라 근사치로 계량하셔도 됩니다! 설탕은 아빠숟가락2개! 단걸 좋아하시면 가능한 수북이~ 덜단걸 좋아하시면 살살~퍼 넣으시면 되고요 ㅋㅋ 소금은 1꼬집이 0.3g정도 되니까 3번, 난 손가락이 크다!하시면 2번만 꼬집어 넣어주세요~^^ 

효모가 살아있는 생 막걸리를 꼭 사용하셔야하고요~ 효모가 건강한게 좋으니까 생산일자 보고 구매하세요~^^ 그리고 막걸리, 달걀은 상온에 1시간정도 두어서 냉기를 빼주세요~^^발효가 더 잘된답니다~^^

있는 재료 몽땅 넣고 휘휘 저어 날가루가 안보기에만 해주시면 되구요~^^ 건포도 좋아하시면 한줌 넣고 같이 섞으셔도 되고 나중에 찔 때 위에 콕콕 박으셔도 되고요^^

이렇게 비닐로 덮어서 상온에 두시간~^^ 시간은 사실 더 빨라질 수도 있고 느려질 수도 있어요~ 온도와 습도에 따라 다르거든요~^^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발효가 잘 되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~ 오븐있으시면 오븐잠깐 예열했다가 잔열감+스프레이로 효모가 좋아하는 온도40도, 습도 80%를 만들어주시는거에요~^^ 또는 물한컵을 전자렌지에 1분 돌리고 수증기가 날아가지 않게 재빨리 전자렌지 안에 반죽을 넣어두는거에요~ 물을 데웠던 그 열기와 습기를 전자렌지안에 반죽과 함께 가두는거죠~^^

짜잔~ 저는 오븐에서 발효시켰어요~ 처음에 검은 선으로 표시해둔거보다 2배 부풀어오른게 보이시나요?

윗면은 이렇게 뽀글뽀글 기포가 있어요~ 주걱으로 저어서 가스 한번 빼고 다시 30분간 발효시켜주세요~^^

그동안 틀을 준비했어요! 저는 사각틀을 준비했는데 이게 반죽양에 비해 너무 넓어서 결과물이 좋진 않았지만 ㅜ,ㅜ그래도 술빵분리, 세척작업이 편해서~ 반죽이 약 440g정도 되잖아요~ 그럼 미니식빵틀이 좋을거같아요~ 저는 식빵틀도 큰것만있어서^^;그리고 그냥 면보에다가도 쪄봤는데~ 면보에 달라붙으면 아주~별로에요 ㅋㅋ 그것도 아래 보여드릴게요 ㅜ.ㅜㅋㅋㅋ

이렇게 기름칠을 얇게 해주세요~^^

30분 발효 더 시킨 모습이에요^^ 공기방울이 좀 더 커졌네요~

틀에 옮겨담으면서 기포정리해주고 ~ 저는 이 때 건포도를 위에 콕콕박아주었는데 사진이 빠졌네요^^;;

김이 오른 찜솥에 반죽 넣으실 때 뜨거우니까 조심하시구요~ 20분간 중불에서 찌고 불 끄고 10분 뜸들여 꺼내면 이렇게 완성입니다~뭔가 못생겼네요^^;;; 다음에 더 예쁜모습으로 보여드리고싶지만 언제 할지 모르겠어요 ㅋㅋ 

 

왼쪽이 앞면, 오른쪽이 뒷면이에요, 앞면은 제가 수증기 안떨어지게 장치해뒀던 면보가 반죽에 달라붙는바람에 저렇게됐어요,,ㅋㅋ 뒷면은 기름칠 한 틀에서 아주 매끈하게 잘 나왔죠? 다음번엔 면보 덮지않고 그냥 쪄야겠어요~그럼 윗면이 매끈~하게 잘 나올거에요^^

 

옛날사람들이~ 여름날씨에 막걸리를 만들고~ 그 막걸리랑 쌀가루를 섞어서 증편을 만들어드셨죠~ 막걸리로 만들어서 잘 안상한다고 하더라구요^^ 막걸리향이 산뜻하구요~ 가볍고 든든한 간식으로 한번 만들어보세요~

728x90

댓글